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스마트생산시스템 연구실'입니다.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스마트생산시스템 연구실'입니다.
우리 연구실은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데이터를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실을 대표하는 세 개의 키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의 등장으로 인간의 주변에 산재해 있는 모든 것으로부터 발생하는 정보들이 데이터로 변환되어 수집되고, 이 데이터들은 현대 사회를 4차 산업혁명의 시대로 만드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우리 연구실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발 맞춰, 이러한 데이터들을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딥 러닝(Deep Learning)과 같은 데이터마이닝 기법으로 분석하고 이용하여 빠르게 변하는 기업들의 생산 시스템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연구실에서는 다음과 같이 일곱 가지의 주제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생산 시스템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기계학습 방법론으로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여 기업 생산 시스템을 최적화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Read More정상 데이터의 특징을 기반으로 정상의 범주에 해당되지 않는 데이터 상태를 감지한다. 여러 비정상 상황을 인지하는 모델을 개발한다.
Read More설비의 건전성을 모니터링하고 이상 징후를 진단하여, 유지∙보수 시점 예측을 통해 설비를 정비하는 건전성관리 기술이다.
Read More주식, 환경, 의료, 마케팅 등 다양한 도메인에서 시계열 예측 연구를 수행한다. 시계열 패턴을 반영한 딥러닝을 활용해 예측 정확도를 높이고 변수 간의 관계를 반영한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Read More이미지 및 time series 데이터에서 AI가 취한 결정과 조치를 설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Explainable AI를 통해 기계 학습 모델에 대한 해석성과 투명성, 정당성을 확보한다.
Read More